로저스는 내담자가 겪고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한 답은 내담자 스스로 가지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치료자는 그저 내담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답을 찾도록 도와주는 사람일 뿐이라고 하였습니다. 인간중심치료의 핵심인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의 연구배경과 주요 개념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현상학적이론의 연구배경
로저스는 연구 초기에는 당시 심리치료 분야의 주류였던 정신분석이나 지시적 상담에 관심을 가졌지만 점차적으로 정신분석 상담 및 치료방법에 회의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내담자를 위한 독특한 관점을 개발시켜야 된다고 인식하게 되었고 내담자 중심의 비지시적인 치료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게 됩니다. 성격발달에 관한 로저스의 이론은 현상학적 자기에 초점에 두고 있습니다. 내담자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진실되게 생각하고, 행동하고, 경험하는지에 대해 정확하게 인식한다면 높은 수준의 잘 적응한 사람으로 생각했습니다.
2. 주요개념
로저스의 인간이해는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개인 특유의 의식적 경험의 소유자이며, 인간은 현상학적 존재이며, 인간은 자기실현의 잠재력을 지닌 존재이고, 인간은 자율적이고 자유로운 존재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로저스의 인간이해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개념들에는 유기체, 현상학적 장, 자기와 자기 개념, 부조화 및 불일치, 실현경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 개념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1. 통합된 유기체
유기체라는 것은 개인의 사상, 행동 및 신체의 존재를 모두 포함하는 전체로서의 한 개인을 지칭합니다. 로저스는 이러한 인간 유기체는 통합적으로 조직된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보았으며, 이것이 인간이해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라고 보았습니다. 유기체는 심리학적 측면에서 모든 경험의 소재지이며, 어느 특정한 순간에 유기체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의식을 잠재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부를 포함합니다.
2-2. 현상학적 장
현상학적 장이란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것을 말합니다. 이 개념을 사용한 로저스는 현재의 상황에서 내담자에게 미치는 모든 영향을 분석한다는 의미에서 레빈의 장이론(물리학)과 같은 원리를 취했습니다. 개인이 경험하거나 인식, 지각하는 장은 그 개인만의 사적이고, 주관적인 경험 세계입니다. 현상학적 장은 그 사람 자신에게만 알려질 수 있는 그 개인의 사적인 세계이며, 내적 참조체제라고 하였습니다. 즉, 이 개인의 경험적 세계는 공감적 추론에 의하지 않고는 타인에게 알려질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하였고,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그 개인의 내적 참조체제를 관찰함으로 가능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2-3. 주관적 경험과 행동
로저스는 개인의 현실을 지각하는데 관한 지식이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필요하며, 각 개인은 자기 자신과 주변의 세계에 관한 주관적인 인식이 일치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객관적인 현실이 아니라 오히려 개인이 현실을 보는 방식에 기초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한 개인이 그의 미래를 어떻게 예견하는가가 현재의 행동에 강하게 영향을 준다고 생각했고, 인간의 성격은 현재-미래의 틀 속에서 연구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로저스가 성격이론에서 현상학적 접근을 선택한 것은 인간 행동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오로지 전체적인 인간을 살펴볼 때 가능하다는 그의 신념이 반영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2-4. 자기 개념
로저스의 성격이론에서 자기(Self)는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의 이론에서 자신에 대한 강조가 항상 우선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기(Self)는 개인의 전체적 현상적 장 또는 지각적 장에서 분화된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로저스에 따르면 자기 또는 자기 개념의 형성은 어린 시절 유아가 자기 안에서 시작된 자기 경험과 외부환경에서 타인이나 사물이 겪는 경험을 구별하기 시작하면서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로저스는 자기와 자기 개념을 비슷하게 사용하는데, 자기 개념은 현재 자기가 어떤 사람인가에 대한 개인의 개념이며, 그 자신의 자아상을 의미한다고 보았습니다. 자기개념은 자기의 현재 모습에 대한 지각뿐만 아니라 자기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자기 또는 되고자 생각하는 자기까지도 포함하는 의미입니다. 이때 자신이 되기 원하는 자기를 '이상적 자기(Ideal self)'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초자아의 개념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2-5. 부조화 및 불일치
부조화란 관계에 있어서 우울, 불안, 방어의 원천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현실의 자기와 이상적인 자기 사이의 분열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로저스는 인간이 자기의 인식과 자신의 경험 사이에서 부조화가 있을 때 위협을 느낀다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위협을 느낄 때, 위험에 빠졌다 혹은 위험에 처했다는 신호로 불안의 반응을 보이게 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불안을 느낄 때, 인간은 경험과 자기의 인식 사이에서의 부조화를 감소시키려고 방어를 일으키게 되고, 이러한 방어 중 하나가 자신의 자기 개념에 맞도록 경험을 변경하거나 왜곡하여 해석하는 지각적 왜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6. 가치의 조건
가치의 조건은 조건 긍정적 관심(conditional positive regard)이라고 하며, 아동이 타인의 기대에 따라 행동함으로 칭찬을 받고 주의를 끌며 인정을 받거나 다른 형태의 보상을 받는 상황을 말합니다. 인간은 각자의 경험을 통해 가치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저스는 모든 인간은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따뜻함, 존경, 숭배, 수용, 사랑과 같은 태도를 받고 싶어 하는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것이 긍정적 대우에 대한 욕구라 할 수 있는데, 아동은 긍정적 대우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달의 과정을 거치면서 인생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으로부터 자신에 대한 기대와 자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받게 되며, 또 그것에 민감하게 됩니다.
2-7. 무조건적·긍정적 대우
무조건적·긍정적 대우는 아동이 그의 행동과 생각, 느낌이 어떠하든 간에 부모가 진실된 사랑으로 자신을 대하는 데서 분명히 나타납니다. 아이가 위험한 도구를 가지고 놀려고 할 때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아이의 그런 행동에 대해서 부모가 체벌을 가하거나 나쁜 아이라고 혼내는 것보다는 위험한 도구를 가지고 노는 것은 신기하거나 재미있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위험하다고 이야기해 주면 그 아이는 한 인간으로 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8. 위협과 방어
위협이란 인간이 그가 경험한 것과 자아개념 사이에서 부조화를 인식하게 될 때 발생됩니다. 부조화의 상황에서 개인이 하는 반응은 긴장과 내적인 혼란입니다. 그러나 한 개인이 의식의 과정 없이도 위협을 받는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고 이것으로 인해 자아개념과 경험사이에서 부조화가 존재하며 이때 불안을 갖게 됩니다. 로저스는 위협에 대한 유기체의 행동적인 반응으로 방어의 과정을 정의하면서 방어의 목적은 현재의 자기 구조를 유지하는 것이며 자기에 대한 위협을 부정하는 방법으로 달성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2-9. 실현경향성과 자기실현경향성
로저스는 실현경향성과 자기실현경향성을 구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자기(Self)는 자기실현경향성을 가지지만, 유기체는 실현경향성을 가집니다. 즉, 로저스가 말하는 실현경향성은 인간이 자기 유기체를 유지하고 강화, 실현시키고자 하는 기본적인 경향과 노력을 의미합니다. 로저스에 의하면, 실현경향성은 유기체가 자신을 유지하고 목표를 향한 길이 차단되었을 때조차도 목표를 달성하려고 하는 경향성이라고 하였으며, 이것은 자기실현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자기실현경향성은 유기체가 자기 조절과 자율성을 증가시키는 방향과 타율적인 통제에서 벗어나는 방향으로 자기 자신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2-10. 자율성
로저스가 생각하는 자율성의 개념은 이타주의적입니다. 사회적인 존재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이타주의의 의미라기보다, 자기 유기체의 경험을 신뢰하는 사람으로 어떠한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선택할 것인지를 판단할 때 제도적인 규칙이나 타인의 기대나 판단 등에 의존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외압이나 강압에서 자유롭고, 잠재적이고 내면적인 긴장이나 근심으로부터도 자유롭습니다. 그 자신이 자신의 세계를 형성시켜 나가는 주체가 되는 독자적인 사람을 의미합니다.
여기까지 현상학적 이론의 연구배경과 주요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계속해서 현상학적 이론에서 말하는 성격의 발달과정 및 특징에 대해서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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