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발달 심리학에 기초로 발달 심리학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오늘은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발달심리학은 다학문적입니다. 인류학, 생물학, 가정학, 심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 성과들을 종합적으로 연구한 응용 학문입니다.
발달 심리학의 연구방법
인간발달의 연구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에서 횡단적 연구, 종단적 연구, 계열적 연구 방법을 알아보고, 자료의 성격에 따른 분류로 양적 연구방법과 질접 연구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간적 차원에 따른 분류
인간 발달에 연구접근 중에 시간적 차원에 따라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 그리고 계열적 연구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횡단적 연구는 어느 한 시점에서 다수의 분석단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는 연구입니다. 어떤 현상의 단면을 분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 5세, 7세, 9세 아동 각각 100명을 표집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면 연령이 다른 개인 간의 발달의 차이를 단기간에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자료수집이 비교적 짧은 기간에 이루어지고, 간단하여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현상의 진행과정 변화에 대한 측정이 불가능하고, 개인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알 수 없으며,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증가나 감소가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령 차이는 그 자체의 영향이라기보다는 동시대 출생집단효과 때문이어서 이 동시대 출생집단효과가 연령효과에 혼입 될 우려가 있습니다. 연구결과는 연령집단 간의 차이를 기술하며 피험자 손실의 문제가 거의 없습니다. 한 시점에서만 관찰하기 때문에 한 개인이 어떻게 발달하는지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습니다.
종단적 연구는 둘 이상의 시점에서 동일한 분석단위를 장기간에 걸쳐 추적하는 연구이며, 예를 들어 3세 아동들을 표집하여 이 아동들을 6세, 9세, 12세에 반복 측정함으로써 각 연령단계에서 인지능력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구는 개인의 연령에 따른 연속적인 변화 양상을 파악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비용이 많이 들고, 시간 소모가 많은 것이 단점이며, 오랜 시간에 걸쳐 연구되기 때문에 피실험자가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정개인이나 특정집단에서 얻은 자료를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으며, 반복 검사로 인한 연습 효과가 존재하여 결과가 왜곡될 수 있으며, 동시대 출생집단효과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계열적 연구는 몇 개의 동시대 출생집단을 몇 차례에 걸쳐 측정하는 것으로서, 횡단적 연구와 종단적 연구의 장점을 혼합한 것입니다. 연령효과와 동시대 출생집단 효과, 측정시기 효과를 분리해서 볼 수 있는 연구접근법입니다. 상이한 연령의 피험자를 선별하여 이 집단들 각각을 얼마 동안의 기간에 걸쳐서 연구합니다. 하지만 시간과 노력에 측면에서 비경제적이고, 결과의 일반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자료의 성격에 따른 분류
시간적 차원에 따른 접근 다음에, 자료의 성격에 따른 분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자료의 성격에 따른 분류는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양적 연구방법은 현상의 속성을 계량적으로 표현하고 그들의 관계를 통계분석을 통해 밝혀내며, 정형화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객관적인 연구를 수행합니다. 연역법에 기초하며 연구결과의 일반화가 용이하며, 실증주의적 인식론에 바탕을 두며, 객관성과 보편성을 강조합니다. 방법론적 일원주의를 주장하며 관찰에 근거하지 않은 지식의 공허함을 주장합니다. 일반화 가능성이 높지만, 구체화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질문지연구, 실험연구, 통계자료분석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질적 연구방법은 현상학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연구자와 대상자 간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진행됩니다. 언어, 몸짓, 행동 등 상황과 환경적 요인을 연구하며, 연구자의 개인적인 준거틀을 사용하여 비교적 주관적인 연구를 수행합니다. 관찰자의 해석으로부터 독립된 객관적인 관찰은 존재하지 않음을 주장하며, 행위자가 자신의 경험에 부여하는 의미의 파악을 중시하는 연구방법입니다. 탐색연 연구에 효과적이며, 사회과학에 많이 사용하며, 귀납법에 기초하며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어려움이 있는 편입니다. 인간 경험의 심미적 차원을 해석하고, 현지연구, 근거이론연구, 담화분석, 행동연구, 사례연구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상으로 발달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발달이론 중에서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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