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딸인 안나 프로이트도 아동 정신분석학을 연구한 심리학자입니다. 안나는 방어기제이론과 아동 발달 등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오늘은 방어기제이론의 연구배경과 방어기제이론의 주요 개념,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어기제이론의 연구배경
안나 프로이트는 1895년 12월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막내딸로 출생하였습니다. 아버지의 영향으로 그녀 또한 아동 정신분석학자로 1922년 비엔나 정신분석협회 정회원이 되었고, 방어기제이론, 아동발달, 유아기의 어머니와 자녀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서 연구하였습니다.
안나는 자아의 발달이 욕구 간의 갈등을 조정하기 위한 기술이나 습관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았으며, 강한 자아와 약한 자아로 구분하였습니다. 강한 자아는 본능적인 욕구, 환경의 욕구, 초자아의 명령을 그대로 인정하여 각각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합리적인 방법을 지시합니다. 반면에, 약하고 미성숙한 자아는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부분적으로라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종의 적응기술인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보았습니다.
2. 방어기제이론의 주요개념
2-1. 불안
프로이트(S. Freud)는 환자들의 신경증을 치료하면서 방어기제와 관련된 불안의 개념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프로이트는 불안이 내적인 호르몬이 축적되는 것과 외적인 성적 자극으로 긴장이 생기는 데서 온다고 믿었습니다. 초기에 프로이트는 불안이 원초아에서 야기되는 것으로 보았다가 후에 그 근원이 자아에 있는 것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불안의 기능은 위험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본능적 충동이 자아의 영역을 침범하려고 위협할 때, 자아는 위협을 느낍니다. 하지만 그 위협은 내적인 것이고 도망칠 수 없기 때문에 정신이 위협받고 있다는 것을 '불안'이라는 신호로 알리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즉,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2-2. 방어기제
방어기제란 개인이 불안 또는 불쾌한 감정을 완하하고 소멸시키기 위해 현실을 왜곡시키는 과정입니다. 자아방어기제는 원초아의 충동에 공개적으로 대처하는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초아 충동의 위협에 대한 자아의 대처방법은 억압하는 것과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억압은 충동이 의식적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봉쇄하는 것이고, 방어기제는 충동을 왜곡시켜서 원래의 강도를 감소시키거나 벗어나게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방어기제의 두 가지 특징은 첫째, 무의식 차원에서 작동하며 자기기만적이라는 것과 둘째, 현실을 왜곡시켜 지각하게 하여 불안감의 위협을 덜 받게 한다는 것입니다.
안나 프로이트(A. Freud)는 방어기제의 4가지 요소를 제시하였습니다.
- 균형 : 한 가지 방어기제를 사용하는지 혹은 다양한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지의 여부
- 방어의 강도로 쓰는 상황
- 사용된 방어의 연령 적절성 : 각 연령마다 사용하는 기제가 따로 있음.
- 철회가능성 : 자아에 대한 위협을 막기 위해 사용된 방어는 그 위험이 사라지면 사용되지 않아야 하며, 건강한 사람은 철회할 수 있어야 함.
3. 방어기제의 종류
안나 프로이트가 제시한 방어기제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3-1. 억압(repression)
억압은 원하지 않는 생각이나 충동이 의식에 떠오르는 것을 막는 방어기제입니다.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무의식으로 추방시키는 것으로 능동적이고 무의식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통스러운 감정 또는 충동에 대한 방어는 불안과 죄의식을 피하여 자아(Ego)를 보호하려는 동기와 목적을 갖습니다. 억압된 충동은 의식적인 노력으로는 찾아지지 않습니다. 한 번도 의식된 적이 없었던 것을 1차 억압, 한 번이라도 의식되었던 것을 2차 억압이라 합니다.
억압은 무의식에 있는 것이 의식되지 않도록 방해합니다. 정신적 충격을 준 사건이나 고통스러운 감정과 관련된 사건처럼 불안을 일으킨 사건으로 인한 억압이 많은 사람일수록 억눌린 생각이 많고, 이런 억눌린 생각이 많은 사람일수록 편견과 선입견이 많습니다.
억압은 본능적이고 반사회적인 욕구를 억제시켜서 도덕적이고 사회적으로 잘 적응된 생활을 가능하게 합니다. 억압은 프로이트가 '정신분석의 전체적 구조가 의존하는 주춧돌'이라고 주장할 정도로 가장 중요한 방어기제라 할 수 있습니다.
3-2. 부정(denial)
부정은 무의식적으로 현실을 거부해서 현실과 관련되어 있는 정신적 고통을 피해보려고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불치병에 걸려 3개월 밖에 살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사람이 미래에 대한 계획을 화려하게 세우는 것은 현실을 부정하려는 방어기제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3-3.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반동형성은 어느 한쪽의 충동이나 감정을 억압하면서 대신 반대쪽의 감정이나 충동을 지나치게 감소시켜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어기제입니다. 예를 들면, '미운 자식 떡 하나 더 준다'를 들 수 있습니다. 어떤 충동을 의식에서 추방하는 것으로 무의식 속에서 용납할 수 없는 충동을 반대의 감정으로 대치시켜서 표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동형성은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을 억압하는 단계와 그 반대적 행동이 의식적 차원에서 표현되는 단계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강한 성욕을 의식하여 스스로 불안한 여자가 외설영화 상영 반대운동을 벌이는 것이나 아내에게 성난 감정을 잠재적으로 억압한 남편이 애정이 깊은 것처럼 행동하는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3-4. 퇴행(regression)
퇴행이란 개인이 곤경에 처했을 때 좀 더 안전하고 즐거웠던 초기의 발달단계로 후퇴하거나 미성숙한 반응을 보이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동생이 생긴 형이 어린 시절로 돌아가서 어머니에게 사랑을 받으려고 대소변을 가지리 못하는 행동을 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통제가 안되거나 잠재적 외상이나 실패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초기의 발달단계나 행동양식으로 후퇴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신이 어릴 때 효과적으로 위안이 되었던 행동으로 돌아가서 갈등이나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을 말합니다.
3-5. 격리(isolation)
격리는 과거의 고통스러운 기억과 연관되어 있는 감정을 의식적으로 떼어내는 것으로 감정이 사고와 분리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자기의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말할 때는 슬픈 감정을 느끼지 못하면서 아버지를 연상시키는 권위적인 남자 주인공이 죽는 영화를 보고는 비통하게 우는 경우를 말합니다.
3-6. 취소(undoing)
취소는 용납 할 수 없거나 죄책감을 일으키는 행동, 사고, 감정을 상징적인 방법을 통해서 취소시키거나 무효화하는 것으로 심리적 말살이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한 남자가 자신의 비서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것을 깨닫고 나서 부인에게 줄 비싼 선물을 사는 경우를 말합니다.
3-7. 투사(projection)
투사는 자신이 받아들일 수 없는 욕구를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방어기제입니다. 스스로 받아들일 수 없는 충동, 태도,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타인이나 혹은 환경 탓으로 돌리는 과정으로 자기의 결정을 타인이나 사물을 통해 비난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테니스를 치다가 자신의 실수로 공을 엉뚱한 곳으로 보내놓고는 자신의 라켓을 탓하는 것, 시험 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해 성적이 좋지 못하고는 시험문제가 배우지 않은 곳에서 나왔다거나 교수가 강의를 잘 못했다는 이류를 대는 것입니다. 본인의 실패의 원인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전가하는 것입니다.
3-8. 투입(introjection)
투입은 외부의 대상을 자기 내면의 자아체계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투사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우울증(depression)을 일으키는 중요한 기재로서 외부 대상에 대한 적대적이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자신에게로 향하도록 합니다. 투입은 강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자기로 간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어머니를 미워하는 감정을 스스로 수용할 수 없어 나 자신이 미운 것으로 대치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3-9. 전치(displacement)
전치는 본능적인 충동의 표현을 재조정해서 그것이 위협을 많이 주는 사람이나 대상에서 위협을 덜 주는 것으로 방향을 전환하여 본능적 충동이 실제 대상에서 덜 위협적인 대상으로 옮겨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긴다'는 속담처럼 교수에서 혼난 학생이 같은 방 동료학생에게 화를 내는 것, 부모님께 꾸지람을 들은 아이가 동생을 때리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특수한 형태의 전치인 '자기에로의 전환(turning against the self)'은 타인에게 향한 적대적 충동을 자신에게 돌리는 것으로 우울증과 자기 비하의 원인이 됩니다.
3-10. 역전(reversal)
역전은 감정, 태도, 특징, 관계, 방향을 반대로 변경하는 것으로 역전과 반동형성과 구별이 어렵습니다. 역전은 반동형성보다 더 일반적인 기제로 광범위한 행동을 포함합니다. 즉, 반동형성은 감정의 역전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면,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어머니를 무의식적으로 반항하고 못마땅해했던 여성이 자신감 넘치고 유능한 사람으로 성장한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3-11. 승화(sublimation)
승화는 개인이 자신의 충동을 사회적으로 용납된 생각이나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는 충동을 유일하게 건전하고 건설적인 방법으로 다루는 전략으로 자아방어기제 중 가장 적절하고 건전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타인에 대한 공격성이 높은 사람이 훌륭한 권투선수가 되어 시합을 통해 공격성을 정당하게 해소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3-12. 합리화(rationalization)
합리화는 개인이 자신의 실패에 대해서 그럴 듯 하지만 옳지는 않은 것을 정당화하는 방어기제입니다. 용납할 수 없는 태도나 신념,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합리적 설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솝우화에서 포도를 딸 수 없었던 여우가 포도는 시기 때문에 먹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린 것이 대표적인 합리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3-13. 동일시(identification)
동일시는 아동이 자신의 불안을 없애고 내적인 갈등을 감소시키기 위해 자신에게 중요한 타인, 즉 자신의 부모의 특성을 따라 하는 과정입니다. 프로이트는 아동은 부모의 특성을 따라 하기 때문에 동일시를 통해 사회화되어 간다고 보았습니다.
4. 방어기제의 위계질서
방어기제는 성격발달과 밀접하게 연관 되어 있습니다. 방어기제는 성격의 성숙 수준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투사나 부정을 미성숙에 해당하고, 억압이나 승화는 성숙수준을 나타냅니다. 발달과정에 따른 방어기제를 보면, 전기에는 투사, 퇴행, 역전, 자기에로의 전향 등을 사용하고, 후기에는 억압과 승화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방어기제가 정교함을 결정짓는 중요한 기준은 방어기제가 가지고 있는 현실검증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결론
안나 프로이트는 아버지가 주장한 방어기제를 더 정교하고 구체적으로 연구하였습니다. 안나가 연구한 방어기제를 통하여 인간은 복잡하고 다양한 환경 속에서 인간 스스로 자기 자신을 방어하며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인간의 행동과 사회 환경을 이해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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