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은 발달심리학자이면서 정신분석학자로 정체성 개념, 사회성 발달을 중심으로 발달단계를 논한 대표적인 학자입니다. 인간은 전 생애에 걸쳐 각 단계에 맞는 자아상을 추구하며 발달한다고 보았습니다. 지금부터 에릭슨이 주장한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과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은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발달과 변화를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인간을 합리적인 존재이자 창조적인 존재로 보았습니다. 기존 프로이트가 주장한 정신분석적 방법과 달리, 인간에 대해 정상적인 측변에서 접근하였습니다. 인간의 행동이 자아(Ego)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고,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문화적· 역사적 요인과 성격구조의 관련성을 중시하였으며, 창조성과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강조하였습니다.
심리사회이론의 주요 개념
- 자아(Ego) : 인간이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인 발달과정에서 외부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통해 형성되며, 성격의 자율적인 구조로서 원초아(Id)로부터 분화된 것이 아닌 그 자체로 형성된 것.
- 자아정체감(Ego Identity) : 총체적인 자기지각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시간적 자기동일성과 자기연속성에 대한 인식을 통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의 과정 속에서도 자기 존재의 동일성과 독특성을 지속하고, 계속해서 발전시켜나가는자아의 자질을 말함.
- '내적 측면'과 '외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내적 측면이 시간적 자기동일성과 자기 연속성의 인식이라고 한다면, 외적 측면은 문화의 이상과 본질적 패턴에 대한 인식 및 동일시를 말함.
-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 : 인간은 발달의 과정을 위해 기본적인 요소들을 가지게 되는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그 요소들이 서로 결합 또는 재결합의 과정을 거치면서 새로운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는 것. 건강한 성격은 각 요소가 다른 요소들과 체계적으로 연결되어 적절하게 연속적으로 발달하게 됨.
- 위기(Crisis) : 인간의 발달단계마다 사회는 개인에게 어떤 심리적인 요구를 하게 되는데, 이것을 '위기'라고 함. 각 심리단계에서 개인은 위기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와 갈등에 적응하려고 노력하게 되고, 이러한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때는 자아정체감의 혼란이 야기됨.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는 다음과 같이 심리사회적인 위기를 겪습니다. 프로이트의 발달단계와 비교하여 그 시기를 표로 살펴보겠습니다.
시 기 | 심리사회적 위기 | 프로이트 발달단계 |
유아기(출생~18개월) | 신뢰감 vs 불신감 | 구강기 |
초기아동기(18개월~3세) | 자율성 vs 수치심 및 회의감 | 항문기 |
학령 전기(3~5세) | 주도성 vs 죄의식 | 남근기 |
학령기(5~12세) | 근면성 vs 열등감 | 잠복기 |
청소년기(12~20세) | 자아정체감 vs 정체감 혼란 | 생식기 |
성인 초기(20~24세) | 친밀감 vs 고립감 | - |
성인기(24~65세) | 생산성 vs 침체 | - |
노년기(65세 이후) | 자아통합 vs 절망 | - |
에릭슨은 청소년기 정체감 형성이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내적인 충동의 질적, 양적으로 변화하고, 아동도 성인도 아닌 주변인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소년기에는 진로나 중요과업에 대해서 자기의 선택을 강요받게 됩니다. 그리고 추상적 사고를 하게 되면서 자신의 미래와 존재에 대해 고민하는 기회가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자아정체감을 잘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에서 에릭슨은 성격발달에 관해 의식과 사회적 충동이 인간행동의 기초가 되다고 보았습니다. 프로이트가 성적 충동과 개인의 심리적 요인을 강조하였던과 달리, 에릭슨은 개인의 심리적 요인 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영향의 상호작용에 의해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며, 인간은 창조성과 잠재력을 가진 능동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라고 주장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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